남해안권 관광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균현 발전에 기여
![]() |
| ▲ SRT노선도(사진=진주시) |
[프레스뉴스] 정재훈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해 9월부터 진주에서 출발해 마산과 창원을 거쳐 서울 수서까지 가는 수서행 고속철도 SRT를 신설 운행한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의 이전과 주요 기업의 활동 증가로 고속철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진주에서 서울 강남과 경기 동남부 지역으로 이동하려면 동대구역에서 SRT로 환승하거나 KTX로 광명역 또는 서울역에서 내려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1시간가량 이동하는 교통 불편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진주시는 2021년부터 경남도와 경전선 SRT 신설 운행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그 결과 국토부가 올해 9월부터 SRT차량 1대를 경전선에 투입해 1일 총 4회(왕복 2회) 운행하기로 했다.
이번 경전선 SRT 신설 운행과 함께 향후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연결되면 진주시를 중심으로 서부경남의 지역민들이 수도권까지 2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 서부경남으로의 접근성을 확대, 남해안권 관광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규일 시장은 “수서행 고속철도 SRT 운행을 계기로 고속철도 서비스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균형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경기남부
시흥시자원봉사센터, ‘2025년 시흥시 자원봉사자의 날, 빛나는 우리’ 성료
장현준 / 25.12.05

사회
"건강관리도 으뜸이네" 동작구,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프레스뉴스 / 25.12.05

문화
"1년에 한 번은 웃어야죠"…문화 불모지 괴산 밝힌 송년음악회
프레스뉴스 / 25.12.05

문화
마포구, 초대형 에어돔에서 펼쳐지는, 2025 레드로드 댄스 페스티벌
프레스뉴스 / 25.12.05

사회
용인특례시, '시장, 문화를 기획하다-시장투어 콘텐츠 해설가 과정'...
프레스뉴스 / 25.12.05

경제일반
성남시 내년부터 100세 어르신에 장수축하금 50만원 지원
프레스뉴스 / 25.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