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예방수칙 포스터(함양군 제공) |
[프레스뉴스] 정재훈 기자= 함양군은 하절기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에 대비해 오는 9월 30일까지 비상방역 근무체계를 가동한다.
군에 따르면 여름철은 기온상승과 습도가 높아 감염병 집단발생 위험이 높음에 따라 감염병 비상방역 근무체계를 가동하고 지역 의료기관과 비상연락 체계를 긴밀히 구축해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보건소는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2인 이상 환자 발생 시 △신속한 기초·심층 역학조사 △접촉자 조사·분류에 따른 조치 △환자 및 검체 이송 등을 진행한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병원성 미생물(바이러스) 또는 독성물질에 오염된 물이나 식품 섭취로 인해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 섭취로 인해 감염되며 세균성이질은 매우 적은 양의 세균으로도 감염될 수 있어 환자나 병원체 보유자와 직·간접적인 접촉으로도 감염이 가능하다.
예방 방법으로는 △음식 조리 및 섭취 전 손씻기의 생활화 △물은 반드시 끓여먹고, 음식물은 익혀서 먹기 △채소류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섭취하기 등이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수인성 감염 예방을 위해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달라”며“하절기 비상방역체계 운영을 통해 감염병 예방은 물론 감염병 발생 시 초기 선제적으로 대응 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인성 감염증 환자가 발생 할 경우 의료기관과 군민은 함양군보건소 또는 질병관리청으로 즉시 신고해야 한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경기남부
경기도, 어린이 놀이터 등 도민 생활공간 42곳에 친환경 소재 도입
강보선 / 25.12.05

광주/전남
신안군, ‘2025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역대 최대 규모로 온기 확산
강래성 / 25.12.05

사회
"건강관리도 으뜸이네" 동작구,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프레스뉴스 / 25.12.05

문화
"1년에 한 번은 웃어야죠"…문화 불모지 괴산 밝힌 송년음악회
프레스뉴스 / 25.12.05

문화
마포구, 초대형 에어돔에서 펼쳐지는, 2025 레드로드 댄스 페스티벌
프레스뉴스 / 25.12.05

경제일반
성남시 내년부터 100세 어르신에 장수축하금 50만원 지원
프레스뉴스 / 25.12.05

사회
용인특례시, '시장, 문화를 기획하다-시장투어 콘텐츠 해설가 과정'...
프레스뉴스 / 25.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