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공공기관 인사·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특별신고기간이 운영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GettyImagesBank이매진스] |
오는 11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공공기관 인사·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특별신고기간이 운영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 인사·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서울·세종 종합민원사무소에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다음 달 1일부터 60일간 공공기관·공직유관단체의 인사·채용비리 신고를 접수받는다고 30일 밝혔다.
신고대상은 인사청탁, 시험 점수 및 면접 결과 조작, 승진·채용 관련 부당지시 및 향응·금품수수 등 인사·채용과정 전반에 걸친 부패 및 부정청탁 행위다.
대상 기관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상의 공공기관뿐 아니라 '공직자윤리법'에 따른 공직유관단체의 최근 5년간 인사·채용업무다.
신고는 국민권익위 서울·세종 종합민원사무소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국민신문고 및 국민권익위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능하다.
접수된 신고는 사실 확인을 거쳐 감사원, 대검찰청, 경찰청에 감사·수사의뢰하며 필요한 경우 주무부처에 송부해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관계부처 공조 하에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신고자는 신고 접수 단계부터 철저한 비밀 보호와 신분보장, 불이익 사전 예방, 신변보호 등을 통해 보호된다.
또한 신고로 인해 채용비리가 밝혀지는 등 공익 기여가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최대 2억 원의 포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인사·채용비리는 은밀하게 이뤄지는 만큼 내부 신고가 아니고는 적발이 어렵다"라며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보호를 통해 공공기관 인사·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하고 공공기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청탁 금지 교육을 강화하는 등 근본적 예방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장동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오늘 날씨] 찬바람에 아침 기온 '뚝'…강원 산지 첫눈
강보선 / 25.10.20
문화
지역과 상생하는 ‘빵의 도시 천안’…대한민국 대표 빵 축제로 도약
프레스뉴스 / 25.10.19
스포츠
[제네시스 챔피언십] '제네시스 챔피언십' 개막 D-4... KPG...
프레스뉴스 / 25.10.19
스포츠
[더채리티클래식 2025] FR. 우승자 최승빈 인터뷰
프레스뉴스 / 25.10.19
사회
제주도, 산불 제로화 총력…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비상근무 돌입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제주 낭만가객의 10번째 무한도전 '시간의 경계에서' 개최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제20회 순창장류축제, 20년의 전통 이어 성황리에 막 내려
프레스뉴스 / 25.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