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안 비금·도초 일대에서 토종 약용식물이 집단 자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사진=전남 산림자원연구소/연합뉴스] |
전남 신안 비금·도초 일대에서 토종 약용식물이 집단 자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신안 비금·도초도 일대에서 산림자원조사를 실시한 결과 바위손과 잔대 등 유용 약용식물 50여 종이 집단으로 자생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 따르면 비금도 선왕산(255m)과 도초도 큰산(265m) 일대 등산로 주변에는 항암 항염 효과가 탁월한 바위손, 바위솔(와송), 일엽초, 세뿔석위 등이 자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약용식물로 각광받는 천문동, 넉줄고사리(골쇄보), 삽주, 용담, 바디나물, 투구꽃, 기린초 등 일반적으로 내륙의 깊은 산과 무인도 등에 드물게 분포하는 식물종도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바위손과 잔대는 전남에서 단일 지역으로는 가장 많은 개체가 집단적으로 분포하고 있었다.
전남도에 따르면 해발고도가 낮은 산에 이렇듯 다양한 약용식물이 자생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최근 등산객이 늘고 있는 선왕산 일대를 약용식물을 이용한 힐링 등산코스로 개발하면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송귀 소장은 "전남 섬지역은 다양한 난대수종 및 약용식물 등이 서식하는 토종 산림자원의 보고이다"라며 "앞으로도 나고야의정서 발효 등 국제 정세에 발맞춰 토종 산림자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토종자원 조사 수집을 확대하고 기능성 물질의 추출 이용을 통해 산림자원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장동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오늘 날씨] 찬바람에 아침 기온 '뚝'…강원 산지 첫눈
강보선 / 25.10.20
문화
지역과 상생하는 ‘빵의 도시 천안’…대한민국 대표 빵 축제로 도약
프레스뉴스 / 25.10.19
스포츠
[제네시스 챔피언십] '제네시스 챔피언십' 개막 D-4... KPG...
프레스뉴스 / 25.10.19
스포츠
[더채리티클래식 2025] FR. 우승자 최승빈 인터뷰
프레스뉴스 / 25.10.19
사회
제주도, 산불 제로화 총력…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비상근무 돌입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제주 낭만가객의 10번째 무한도전 '시간의 경계에서' 개최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제20회 순창장류축제, 20년의 전통 이어 성황리에 막 내려
프레스뉴스 / 25.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