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맞춤의료 실현을 향한 '정밀의료 사업단'이 출범한다.[사진=보건복지부] |
(이슈타임) 장동휘 기자=개인맞춤의료 실현을 향한 '정밀의료 사업단'이 출범한다.
보건복지부는 개인맞춤의료 실현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정밀의료 사업단'을 구성해 오는 5일 고려대학교 의학 연구원 4층에 사무국을 연다고 밝혔다.
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정밀의료는 개인의 진료정보, 유전정보, 생활습관 정보 등 건강 관련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낮추는 최적의 개인맞춤 의료이다.
'암 정밀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에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단장 김열홍 교수)가,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사업단'에는 고려대학교의료원(단장 이상헌 교수)이 선정됐다.
사업단은 오는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난치암 환자 유전변이에 맞춘 표적치료제 개발(국비 430억) ▲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국비 201억)을 추진한다.
특히 '암 정밀 진단치료법 개발사업단'에 선정된 고려대 안암 병원은 난치암 환자 1만 명의 유전 정보를 분석해 표적 치료제 적용이 가능한 약 2000명에게 개인 맞춤 치료를 적용하고 3건의 표적치료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사업단' 역시 의료기관의 진료, 진료지원, 원무 등 주요 기능을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로 개발해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정밀의료 사업단이 한국 의료의 미래를 바꾸게 될 도약의 구심점이 될 것이다"라며 "정밀의료 기술 개발에 국가적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전략적·종합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맞춤치료 등 미래의 정밀의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장동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기남부
안산시, 인공지능(AI) 활용 온라인 마케팅 전략 교육생 모집
장현준 / 25.10.20
사회
강원특별자치도, 전 직원 대상 '적극행정 및 일하는 방식 혁신 교육'...
프레스뉴스 / 25.10.20
사회
부여군,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분원 기공식 개최, 지속 가능한 산업 전환 신호탄
프레스뉴스 / 25.10.20
문화
수원시, 'UN 국제 돌봄 및 지원의 날' 주간 기념 돌봄×인권 토...
프레스뉴스 / 25.10.20
문화
안산시, 광복 80주년 기념 제9회 고려 아리랑 행사로 화합의 장
프레스뉴스 / 25.10.20
사회
파주시-한국전력공사, 안정적인 전력 공급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프레스뉴스 / 25.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