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문상필 전 광주시 의원 |
「문상필의 도전! 희망이다!」는 저자가 42년간 거주해온 북구와 광주, 대한민국의 희망에 대한 고민을 정리한 책이다. 가난한 지역의 현실, 사회적 약자와 소상공인들의 어려움, 지역의 뛰어난 역사와 문화적 가치, 대한민국과 정치의 현실 등을 바라보는 저자의 생각과 비전을 담담히 풀어낸 책이다.
문상필 지회장의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됐다. ▲가난은 나의 절망이 아니라 우리의 희망이다. ▲장애인의 꿈을 아시나요? ▲왜 북구에서 문화와 예술인가? ▲정치는 균형이다. ▲더 잘 살 수 있는 길, 분단을 넘는 통일 ▲탁류를 거스른 세상 읽기라는 주제를 통해 절망이 아닌 북구의 희망, 광주의 희망, 나아가 대한민국의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저자는 ‘시민들과 함께 걷고,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시민들과 함께 방법을 찾는 정치’, 그것이 자치이고 분권이며 광주공동체라고 말하고 있다. ‘여러분의 길이 제가 갈 길이고, 제가 갈 길도 여러분의 길이다.’고 말하는 문상필 지회장의 혼자 하는 정치가 아닌 함께 가는 정치를 하겠다는 철학이 녹아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문 지회장은 “정치인은 가난하고 공동체는 부자가 되는 정치, 위하는 정치가 아닌 고통받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정치, 광주 정신을 담는 정치를 꿈꾼다.”며 “그런 정치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절망이 아닌 희망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기대를 담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광주/전남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라남도회 및 곡성군전문건설협의회, 곡성군미래교육재단에 5백만 ...
박정철 / 25.12.31

사회
용인특례시, ‘2025년 하반기 민선8기 공약사업 시민평가단 회의’ 개최
프레스뉴스 / 25.12.31

사회
【2026년 신년 기획보도】새로운 시작, 내일이 더 기대되는 계양
프레스뉴스 / 25.12.31

문화
진부령미술관 2026년 첫 초대전 ‘아트림의 바람길 따라’
프레스뉴스 / 25.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