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남해군 보건소는 매년 10~11월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 발생이 증가하는 시기임에 따라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진드기 물림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사진=남해군) |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대표적으로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 있으며 증상으로는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다.
치료제 및 예방백신이 없어 진드기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 최소화를 위한 긴 바지.긴 소매.모자.양말 등을 착용해야 한다.
또한 작업 전 진드기 기피제 뿌리기, 풀밭에 앉을 때 돗자리 사용, 작업 후 작업복 분리 세탁 및 바로 샤워하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
농로·거주지 주변 등 풀을 베어 진드기가 서식하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남해군보건소에서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4월부터 농업경영체 등록 농가, 방역근로자, 노인대학 등을 연계하여 농업인·임업인 대상으로 예방수칙 및 올바른 기피제 사용법 등을 교육하고 있다. 주요 둘레길.산책로 입구 등에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설치하는 등 감염병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현주 보건행정과장은 “농사일·야외활동 시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활동 전.중.후 예방수칙을 준수하길 바라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및 설사 등 의심 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국회
성남시의회,‘2025 성남 기후테크 컨페어’개막식 참석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대전교육청, 맞춤형 학습지원 성과 공유...기초학력 안전망 한층 강화
프레스뉴스 / 25.12.02

스포츠
2025 ‘제22회 화순고인돌 전국 마라톤대회’ 개최 안전 대회를 위한 주요 구간...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화순군, 2025년 원예작물 분야 시범·실증사업 평가회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울산 동구, ‘정부의 노동안전 정책 방향과 동구 조선업 과제’ 송년 특강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2

경제일반
‘안양, 도전이 빛나고 혁신이 피어나는 도시’…산업진흥원 순회간담회 열어
프레스뉴스 /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