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사과 착과량 판단, 이제 쉽게 하세요!
임실군은 사과 결실이 완료되고 적과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착과량판정판을 활용한 나무별 품종별 적정 결실량 확보와 적과요령에 대한 현장 지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명품과일 생산을 위해서는 우선 과일이 크고 당도가 높아야 하는데 나무수세에 맞는 적절한 착과 수량을 결정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과일을 너무 많이 달면 과일이 작아 상품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양분소모량이 많아 꽃눈분화가 어려워 다음해 열매수가 현저히 감소하게 된다.
열매를 너무 적게 달면 수량감소와 더불어 나무의 영양분이 넘쳐나 수세관리가 힘들어져 농장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각 농가 단위에서 착과량 결정을 보다 쉽게할 수 있도록 착과량 판정판 활용 기술을 사과 생산자 단체와 개인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이 기술은 한국농수산대학에서 개발한 것으로 결과모지 두께에 따라 품종별 착과량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누구나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한국사과연합회 협조로 관내 사과농가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올해는 잦은 저온으로 꽃눈피해가 많은 만큼 중심과 위주의 적과작업을 실시하되, 중심과라 할지라도 생육이 저조하거나 기형과는 제거하고 나머지 중에서 우량과를 선택해 결과모지 등면이나 배면에서 발생한 결과지는 제거하는 것이 고품질 과일 생산에 필요한 적과 요령이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희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광주/전남
별이 내린 순천만국가정원 겨울, ‘산타가든’으로 행복을 전합니다
강래성 / 25.12.03

충북
대한노인회 옥천군지회, 유동빈 지회장 제15대 연임 취임
류현주 / 25.12.03

경기남부
안산시, 경제사절단 꾸려 로봇산업 국제교류·투자유치 나서
장현준 / 25.12.03

경기북부
경기도, 2025년 지방하천 정비·유지관리 우수 13개 시군(여주시·연천군·평택시...
류현주 / 25.12.03

사회
2025년 김천시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시민투표 실시
프레스뉴스 / 25.12.03

경제일반
경기도 연천군 일원, 농식품부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선정
프레스뉴스 / 25.12.03

연예
'사랑을 처방해 드립니다' 김승수-유호정-김형묵-소이현, 대세 배우...
프레스뉴스 / 25.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