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한 소외계층의 과학문화 복지 실현 및 향유 기회 확대
![]() |
| ▲지난 10월 31일부터 이틀간 경기도청 ‘경기도담뜰’에서 진행된 ‘2025 경기과학문화페스타’에 참여한 도민들이 과학마술 공연을 즐기고 있다.(사진=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프레스뉴스] 류현주 기자= 경기도·서울대학교 공동출연법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김연상, 이하 융기원)은 경기도와 함께 지난 10월 31일(금)부터 11월 1일(토)까지 이틀간 경기도청 도담뜰에서 ‘2025 경기과학문화페스타’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융합과학, 미래를 ON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도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도민 참여형 통합과학 축제로, 이틀간 약 5천여 명의 도민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기간 동안 경기도담뜰 일원에서는 △융합기술 체험존, △융합기술 전시부스, △융합기술 골든벨, △과학문화공연, △포토존 및 이벤트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융합기술 체험존에서는 드론, 로봇, 기초과학 실험 등 체험형 콘텐츠가 운영되어 가족 단위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융합기술 전시부스에서는 수원교육지원청을 비롯해 도내 ESG 동아리 및 과학문화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여 AI, 친환경 에너지, 기초과학 등 다양한 융합기술 콘텐츠를 선보였다.
특히 행사 첫째 날에는 인기 과학크리에이터인 항성이 ‘꿈에서 현실로 다가온 인류의 우주 도전!’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해 도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에는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융합기술 골든벨’은 열띤 경쟁 속에서 진행되어 참가 학생들에게 과학의 흥미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거리공연·로봇 마술·과학 버블쇼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공연 프로그램도 행사장의 분위기를 더욱 활기차게 만들었다.
김연상 원장은 “이번 행사는 경기도민 누구나 지역과 계층에 관계없이 과학을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과학문화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지역과학문화 거점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2025 경기과학문화페스타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경기도의 재원을 지원받아 수행하는 ‘지역과학문화 역량강화 사업’의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저소득·소외계층의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융기원은 경기과학문화거점센터를 중심으로 이동형 과학문화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청소년 대상 진로연계형 프로그램 ‘융합과학스쿨’, 가족 단위 과학체험 행사 ‘경기어린이과학마라톤’ 등 도민 참여형 과학문화 콘텐츠를 통해 과학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 다문화가정, 도서산간 지역 아동 등 과학문화 소외계층에 다양한 과학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과학문화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정치
김 총리, 울산화력발전소 매몰사고 긴급지시…"인명구조 최우선"
강보선 / 25.11.06

사회
보령시 식품안전관리 강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직무교육’ 실시
프레스뉴스 / 25.11.06

국회
충청북도의회 정책복지위, 양성평등가족정책관·기획조정실 행감
프레스뉴스 / 25.11.06

사회
부산진구 부산희망등대, ‘거리노숙인 특화자활사업’ 성과
프레스뉴스 / 25.11.06

사회
안동시, ‘2025 경국대학교 글로컬 국제 백신 심포지엄’ 개최 지원
프레스뉴스 / 25.11.06

사회
과천시, 수돗물 깔다구 유충 관련 비상대응 체계 가동…정밀 역학조사 및 24시간 ...
프레스뉴스 / 25.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