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최영태 (전)전남대학교 인문대학장 사진 |
[광주=프레스뉴스] 강래성 기자= 최영태 전 전남대 인문대학장은 선거와 관련하여 ‘공정’이라는 화두에 대한 글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공개했다.
최 학장은 “민주사회에서 국민이 주인노릇을 하는 최고의 기회는 선거 때”라며 “민주당 경선이 본선이나 다름없는 호남에서 유권자들은 민주당 공천 때 국민에게 할애한 50%의 여론조사를 중시한다”고 했다. “지도자 선출권의 중요한 기회이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어 “과거에는 광주에서 50% 할애된(여론조사) 선택권마저 부정하거나 혹은 부정하려는 사례가 몇 차례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최 학장은 “예를 들어 국회의원 선거 때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앞서는 사람을 제치고 여론조사에서 한참 뒤진 특정후보를 공천을 한 적이 있었다”고 했다. 또“ 이미 기성 정치인이 된 사람을 전략 공천하려 한 시도도 있었다”라고 했다. “2014년 광주시장 경선 때는 국회의원들이 앞장서 특정후보를 지지하고 중앙당이 그 특정후보를 전략공천한 적도 있었다”라고 했다.
최 학장은 “선거철이 다가왔다. 광주가 민주도시라면 최소한 주권자인 시민이 존중받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주의 및 공정이라는 시대적 화두와 맞는 사람들이 환영받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라고 했다.
최영태 전 전남대 인문대학장은 29년간 교수를 재직하면서 많은 제자 양성과 5.18연구소장,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광주시도시철도2호선 공론화위원장 등 시민사회운동가로 활동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사회
정선군, 2026년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 추진 ‘개체 수 조절로 생태계 ...
프레스뉴스 / 26.01.12

문화
성동구, 신년인사회 개최..."함께 만든 '행복의 확산' ...
프레스뉴스 / 26.01.12

사회
챗지피티 등 생성형 인공지능, 행정업무 활용한다… 수원시, '수원 인공지능...
프레스뉴스 / 26.01.12

사회
S-DBC가 바꿀 노원의 미래...노원구, '재건축․재개발 신속추진 포럼&...
프레스뉴스 / 26.01.12

경제일반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가구에 이주비·긴급생계비 최대 250만 원 지원합...
프레스뉴스 / 26.01.12

사회
경기도 공직자 교육체계, 획일화 벗고 수요자 맞춤형으로 대전환
프레스뉴스 / 26.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