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한 농가에서 마늘 송풍 건조기를 이용해 마늘을 건조시키고 있다. |
충남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4일 이달부터 농가의 오랜 바람인 마늘 송풍 건조기를 본격 보급한다고 밝혔다.
마늘 송풍 건조기는 서산시에서 자체 개발한 것으로 현재까지 5개 농가에 시범설치 운영해 간편하고 효과가 높다는 결과를 증명했다.
그동안 수확한 마늘은 건조방법이 부족해 밭떼기 거래로 싸게 넘기거나 여분은 품질하락으로 손해를 봐온 것이 사실이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건조기 기술 연구에 착수한 결과 지난해 ‘마늘 송풍 건조기’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
마늘 송풍건조기는 비닐, 팔레트 등 건조 장비 포함 세트당 300만원 선이며 이동형으로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늘은 5000㎡에서 수확한 약 6톤을 2주 정도에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다. 또 보관환경 개선으로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kg당 500원 이상 더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우선 올해까지 36개의 마늘 송풍 건조기를 추가 보급하고 수요에 따라 지원을 늘려갈 계획이다.
마늘 송풍 건조기 지원사업은 지원 자격을 확인해 11일까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맹 시장은 “자체 개발한 마늘 송풍 건조기로 고품질 마늘을 판매해 농가소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기술개발로 농업인이 살기 좋은 서산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 밖에도 ▲서산6쪽마늘 주아수매 보상금 지원 ▲마늘 병해충 방제약제 및 유기질비료 지원 ▲마늘 건조보관시설 지원 ▲서산6쪽마늘 생산장려금 지원 등을 통해 서산마늘 명품화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신정은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일·가정이 균형 잡힌 도시로… 대전 대덕구, 가족친화 우수기관 재인증
프레스뉴스 / 25.12.02

국회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운영행정위원회, 조례안 및 관리계획안 등 10건 심사
프레스뉴스 / 25.12.02

경제일반
철원군 2025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218억 6천만원 지급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울산교육청, 지역 최고경영자 만나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 머리 맞대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김제시 전북특별자치도 도시재생 센터장·중간관리자 연합회의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