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부여축협이 2022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
[프레스뉴스] 장현준 기자= 부여축협의 하천부지 들풀이용사업이 농협경제지주에서 주최한 2022년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부여축협은 지난해 5월 하천부지들풀이용사업 설명회를 시작으로 6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부여군, 농협경제지주가 참석하고 부여축협이 주최하는 조사료자원(들풀)이용 시연회를 성황리에 마치면서 들풀이용사업에 있어서 전국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에 전국 축산관련단체들로부터 사례발표 요청이 늘어 전국에서 사례발표를 하며 하천부지 들풀이용사업의 필요성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하천부지 들풀이용사업이 전국에 알려지면서 문의가 늘어 전국 12개 조합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2월에는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에서 주최한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에서 대상 수상의 기염을 토하며 들풀이용사업의 선구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 |
▲ 부여축협, 농협경제지주 주최 경제사업 우수사례에서 대상 수상. |
부여축협의 하천부지 들풀이용사업은 2013년 부여군 하천부지 들풀베기작업대행업체로 선정되면서 시작되어 2018년에는 부여군과 부여축협간 금강변 둔치 친수공원 경관개선 및 관리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들풀 생산에 들어갔다. 연 2회 풀베기 및 들풀수거 작업을 통하여 부여군 천혜의 자연 환경인 금강변의 경관 개선으로 관광 가치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들풀로 생산된 국내산 조사료를 부여축협 생축장의 한우 먹이뿐만 아니라 수거한 들풀로 조합원에 대한 환원사업을 실시하여 조합원 경영비 절감의 일거양득 효과를 올리고 있다.
현재 축산업은 국제곡물가와 환율 상승에 따라 사료와 조사료 가격이 상승하여 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여축협은 들풀이용사업을 확장하면서 더 많은 들풀을 축산농가에게 원가 공급함으로써 농가 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지자체와의 협약을 통한 사업으로 부여축협의 공익적 가치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한우에 야초를 급여하며 생산비 절감효과는 물론 조합원에 대한 환원사업으로 국내산 조사료의 안정적 공급 역할을 하였다.
정만교 조합장은 “부여축협의 하천부지 들풀이용사업은 10여년간에 걸쳐 시행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자체와 유기적인 관계 및 협조로 현재의 성과를 낼 수 있었으며 들풀을 수거하여 조합원 농가에게 원가공급함으로써 사료비를 절감하고 하천부지의 환경개선으로 공익적 가치도 실현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업이 전국적으로 더 많이 확산되었으면 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경제일반
경북도 식품! 위생과 문화 입고’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앞장선다
프레스뉴스 / 25.09.09
사회
이민근 안산시장 "현장에서 답 찾겠다" '현답버스'...
프레스뉴스 / 25.09.09
사회
농가에 손길을, 이웃에 나눔을! 마포구 흙한줌 푸마시 봉사단 첫걸음
프레스뉴스 / 25.09.09
문화
성동구-성동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와 함께 피어나는 노후준비 축제&qu...
프레스뉴스 / 25.09.09
연예
'착한 여자 부세미' 전여빈, 흙수저에서 막대한 유산 상속인 신분 ...
프레스뉴스 / 25.09.09
사회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 군포시지회, 군포사랑장학회 1천만원 출연
프레스뉴스 / 25.09.09
경남
함양군 제114회 함양군민자치대학 개최... 소통의 장 마련
박영철 / 25.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