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울산 중구의 빈집정비사업 현장 |
영광군의회 김한균 의원과 조일영 의원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경북 영덕의 뚜벅이마을, 경북 포항의 호미곶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현장, 울산 중구의 빈집정비사업 현장 및 경남 하동군청을 방문하여 지역발전방안과 인구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벤치마킹은 이전에 우수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 벤치마킹에서 벗어나실패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며 반면교사(反面敎師)에 초점을 맞춰 눈길을 끌었다.
첫째 날에는, 트래킹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경북 영덕의 청년마을인 뚜벅이마을을 찾아서 청년이 지역에 정착하는 데 단계(관심→관계→기회→문화)가 필요하다는 것과 지역의 미래가 청년이 아니라, 청년의 미래가 지역임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둘째 날에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으로 추진된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과 울산 중구의 빈집 정비 현장을 찾아 운영주체와 사업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면서 아쉬웠던 점 등을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으며, 사업 전·후를 비교하는 등 사업의 효과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마지막 날에는 경남 하동군청을 방문하여 부군수 직속 조직으로 구성된 지역활력추진단 조직의 자율성과 효율성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향후 인구늘리기를 위해 지자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벤치마킹을 기획한 조일영 의원은 “바쁜 현안 업무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직접 친절하게 응해주시고 설명해주신 타 지자체 관계자와 공무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하면서, “이번 벤치마킹 자료를 토대로 타 지자체의 우수한 점은 군정에 적극 접목하되, 아쉬운 점은 군정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집행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히며, 앞으로도 타 지역의 실패사례를 자주 찾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충북
옥천군-충북테크노파크, 조경기능사 자격증 교육 성공적 완료
류현주 / 25.12.30

경기남부
안양시, 주거취약계층 공공임대주택 보증금 지원…민관 협력으로 주거 사다리 잇는다
장현준 / 25.12.30

금융
하나금융그룹, 혹한기 취약계층을 위한 『온기나눔 행복상자』 지원
류현주 / 25.12.30

문화
국가유산청, '국가유산 디지털 서비스' 디지털 데이터 20만 건 추...
프레스뉴스 / 25.12.30

경제일반
관세청, 2026년 수입물품 과세자료 이렇게 준비하세요
프레스뉴스 / 25.12.30

국회
인천 중구의회, 2025년 중구 주민자치협의회 송년회 참석
프레스뉴스 / 25.12.30

정치
이 대통령, 청와대 첫 국무회의 "국민주권·민주주의 제자리 찾아"...
강보선 / 25.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