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진주시는 12일 진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에서 경상남도, 사천시와 공동으로 ‘2025 경남 우주항공 미래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진주시) |
행사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 김정환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등 산·학·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개회식에 이어 기조강연, 주제발표,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강연에서는 안형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한국형 국가우주혁신시스템 구축 전략’을 제시했으며, 조승철 ㈜트리마란 부사장, 이상섭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 본부장, 조현진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미래 우주항공산업의 핵심 이슈와 경남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패널토론에서는 이대성 한국항공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우주항공산업진흥원 설립 필요성과 경남의 추진과제 등을 주제로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지역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민·관·연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세계적인 기술 패권경쟁 속에서 지자체와 학계, 연구기관이 함께 지역 주도의 성장 전략을 고민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진주시도 경남도의 정책 방향에 발맞춰 우주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우주항공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지난 3월 지자체 최초로 초소형위성 ‘진주샛-1B’ 발사에 성공한 데 이어, 후속 모델인 ‘진주샛-2’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한 지난 5월 지정된 ‘차세대 첨단 위성 글로벌 혁신 특구’를 통해 첨단위성 개발과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KAI 회전익 비행센터와 연계한 ‘미래항공기체(AAV) 실증센터’ 구축 등 미래 항공산업 기반도 다져가고 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정치일반
[기획 보도] 안양시의회 보사환경위원회, “관행 벗어나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요...
류현주 / 25.12.12

문화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연말에 많아지는 아르바이트, 지원할 때 주의할 점은?
프레스뉴스 / 25.12.12

사회
곡성군, 전남 농촌진흥사업·국제농업박람회 종합평가 “우수상” 동시 수상
프레스뉴스 / 25.12.12

사회
전남교육청, 우수 동아리 대상 기후위기·탄소중립 체험학습 운영
프레스뉴스 / 25.12.12

사회
중구-울산흥사단, 성남청소년센터 운영 위수탁 계약 체결
프레스뉴스 / 25.12.12

스포츠
전북, 스타트업과 함께 미래산업·하계올림픽 유치 동력 확보
프레스뉴스 / 25.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