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필리핀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영웅묘지 내 한국전 참전 기념비를 방문, 의장대의 사열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사진= 대통령실) |
필리핀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말라카냥궁에서 마르코스 주니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필리핀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하기로 하고, 이에 관한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윤 대통령은 마르코스 대통령과 공동언론 발표에서 "저는 이번 방문을 통해 필리핀이 마르코스 대통령의 지도력 하에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양국 관계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오늘 저와 마르코스 대통령은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해 한-필리핀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두 정상은 방산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특히 필리핀의 군 현대화 3단계 사업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나가기로 했다"며 "오늘 체결된 해양협력 MOU를 통해 해상 초국가 범죄 대응, 정보 교환, 수색구조와 같은 해양안보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필리핀 FTA의 조속한 발효와 양국 정부가 맺은 필리핀 라구나 호수 순환도로 및 해상교량 건설, 사마르 해안고속도로 건설 MOU 등에 한국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20억 달러 사용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농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필리핀 바탄 원전 재개 타당성 MOU 체결을 통해 양국 원전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오늘 필리핀과 대한민국은 공식적으로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며 "이는 계속 복잡해지는 지정학적, 경제적 환경 속에서 양국 관계를 보다 강화하고 심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국회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문승우 의장, 행감 실효성 강화 위한 법 제개정 촉구 ‘눈길’
프레스뉴스 / 26.01.12

사회
남양주시, 국지도86호선 준공 현장서 시민과 안전·편의 직접 확인
프레스뉴스 / 26.01.12

사회
경주 황성 고령자 복지주택 준공…어르신 주거·복지 거점 마련
프레스뉴스 / 26.01.12

경제일반
남양주시, 관내 기업 대상 2026년 상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 150억원 지원...
프레스뉴스 / 26.01.12

사회
2026년 세계 여성농민의 해…여성농업인 지원 더 두텁게
프레스뉴스 / 26.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