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지방소멸 대응 이음추진단 리빙랩 워크숍(사진=거창군) |
군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활동가, 중간지원조직, 지역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산.학 거버넌스 ‘거창 이음추진단’을 구성하고 지방소멸 해결방안 도출 및 인구감소 위기 극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거창 이음추진단은 지역이음, 청년이음, 세대이음 3개 분과로 구성했으며,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지역의 다양한 이슈 발굴 및 정책 제안,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자문 및 의견 제시, 기금사업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지원 등을 하게 된다.
이번 워크숍은 청년들의 활력 공간인 거창청년사이에서 개최했으며, 2025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의 기금사업 발굴을 위한 과정으로 민간이 참여하는 상향식(bottom-up) 정책 발굴을 통해 지역 맞춤형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논의는 △승강기산업‧로컬 △임신.출산.보육, 청년 △교육, 정주여건 등 거창군의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대응을 위한 핵심 키워드별로 3개 조를 나누어 수행했으며, 지역소멸 위기 대응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리빙랩이란 삶의 현장에서 지역·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으로, 거창군은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상호협력으로 군민 중심 지방소멸 대응 방안 마련을 목표로 한다.
군은 민‧관‧산‧학 지역 리더들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과 관련 부서 등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 현안과 지방소멸 위기에 대해 다각적인 정보 공유와 의견수렴을 통해서 실효성 있는 지방소멸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정치일반
안산시의회 문화복지委, 제300회 제2차 정례회 중 현장활동 실시
류현주 / 25.12.03

사회
[기획보도]주민이 만드는 마을의 변화 시흥시 주민자치 성과 ‘활짝’
프레스뉴스 / 25.12.03

사회
진천군, 2026~2030 여성친화도시 지정 현판식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3

경제일반
김포시, 기업 현장으로 찾아가는 ‘비즈니스지원단 이동상담’ 시범 운영
프레스뉴스 / 25.12.03

경제일반
나주시, 키르기스스탄 경제상업부와 에너지 협력 체계 구축
프레스뉴스 / 25.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