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제48회보건의 날 유공자 포상 전수식(출처=청와대) |
[프레스뉴스] 강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제48회 보건의 날을 기념해 보건의료 분야에 종사하며 국민건강 증진에 헌신한 유공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당초 4월 7일 진행 예정이던 기념식은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고려해 연기됐으며, 기념행사 대신 유공자 포상 전수식으로 축소해 진행됐다.
올해는 국민 건강증진과 보건의료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7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다.
그중에서도 6.25전쟁에 간호장교로 참전한 후 의료기관과 장학재단을 세워 보건의료발전 및 후학양성에 기여한 전증희 을지재단 명예회장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이 수여됐다.
또, 국내 최고령 현역의사(94세)로, 타계 직전까지 환자의 곁을 지킨 고 한원주 매그너스요양병원 과장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추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면 축사를 통해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로 한 해를 보냈다"며 "국민건강을 위해 밤낮없이 현장을 지켜주신 여러분을 보며 국민들은 보건의료의 소중함을 더욱 깊이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수상한 전증희 명예회장과, 고 한원주 명예원장을 비롯한 유공자 모두에게 경의를 표하며 다시 한 번 보건의료인들께 따뜻한 격려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대통령은 "보건의료인 모두 피로감이 극도에 달했을 것"이라며 "정부는 병상과 의료인력 확충으로 감염병에 충분히 대응하는 한편 보건의료인의 복지와 휴식 확보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제48회 보건의 날 기념식은 보건복지부 및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유튜브에서 생중계됐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사회
추석 성수식품 안전 이상 무… 서울시, 온라인 축산물·배달앱 반찬 특별단속
프레스뉴스 / 25.09.10
사회
환경부, 공공하수도 관리대행 제도 개정… 지자체 대상 설명회 개최
프레스뉴스 / 25.09.10
문화
서울시, 축제 즐기며 약자 공감대 형성… 서울야외도서관에서 약자동행 행사
프레스뉴스 / 25.09.10
사회
경북교육청, 전문가 간의 숙론을 통해 초등 교육과정 꽃 피우다
프레스뉴스 / 25.09.10
문화
서울시, 2030년까지 건강수명 3세↑·운동 실천율 3%p↑… '더 건강한...
프레스뉴스 / 25.09.10
국회
여수시의회 소상공인 연구회, 지속가능 방안 및 혁신정책 발굴 초청강좌 개최
프레스뉴스 / 25.09.10
경제일반
김경희 이천시장, 지역 대표기업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방문
프레스뉴스 / 25.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