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 |
[프레스뉴스] 임규모 기자= 주요 공제회의 투자자산 중 대체투자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83%까지 이르는 곳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세종시갑·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 주요 공제회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투자자산 중 대체투자의 비중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2년 6월 말 기준 68%에서 83%까지 이르렀다.
대체투자 대상은 대부분 국내외 부동산 및 인프라 등으로 유동성이 매우 낮다. 특히 부동산시장의 불안정을 야기하면서 대체투자 자산의 안전성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회원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로 자금이 부족한 상태에서 채권시장이 경색돼 공제회 자산운용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이다.
홍 의원은 공제회가 부실해질 경우 정부가 그 부실을 메워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행 한국 교직원 공제회법에 의하면 교육부 장관은 공제회를 보호·육성하기 위해 회원의 부담금으로 하는 사업에서 생긴 결손을 보조하도록 하고 있다. 다른 공제회의 경우는 임의규정으로 되어있으나 필요 시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홍성국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 예결위 질의를 통해 “대체 자산 비중이 너무 높아 자산운용의 안전성이 매우 낮다”며“금융위의 통제를 받지 않는 곳이 오히려 더 부실해질 수 있으므로 해당 부처에서는 공제회의 운용자산에 대해 철저히 점검해 유동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임규모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프레스뉴스 / 26.01.30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프레스뉴스 / 26.01.30

사회
부산 자립준비 청년 첫걸음에 보탬… 대한건설협회 부산광역시회, 성금 2천만 원 전...
프레스뉴스 / 26.01.30

사회
최교진 교육부장관, 학교 현장의 헌법교육 강화를 위해 관계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프레스뉴스 / 26.01.30

사회
남양주시, ‘2026년 설명절 지원사업’ 배분금 2,020만 원 전달받아
프레스뉴스 / 26.01.30

경제일반
중소벤처기업부,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지역 중소기업 연계 지원 모집 공고
프레스뉴스 / 26.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