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창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서울동남부지부장. |
그래서 우리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소통수단이 바로 말입니다. 말은 머리속 가진 생각을 입을 통해 공기에 실려 보내는 것이기에 누구든 쉽게 할 수 있고, 가장 가성비가 높은 수단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위를 보면 정확하게 자기 마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정확한 용어, 합리적인 논리와 순서도 필요하고 또 얘기할 때 그 눈빛이나 표정도 말에 신뢰를 보태기에 더욱 더 그렇습니다.
또 우리들끼리 마음을 전달하는 수단이 있는게 그건 뭘로 표현해야할지 용어가 떠오르지 않는데 정성이 담긴 조그만 선물같은 것입니다. 이 선물에는 밥을 한번 산다든지 막걸리 한잔을 받아준다든지 하는 것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책이나 영화를 추천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할 수 있고 요새는 양질의 유튜브를 추천하는 경우도 많더군요.
실제로 멀리 해외사무소에 나가는 후배들을 불러 별 말은 않고 계란말이 된장정식 아침밥을 직접 해주는 것도 그 마음을 전달하는 수단이 충분히 될 수 있었습니다.
요즘들어 한 가지 더 생각난 수단이 바로 글입니다. 이렇게 쓴 글을 몇분한테 가끔 보냈더니 어느 순간에 상대방도 길지 않지만 정성이 가득한 글을 보내주시더군요. 물론 전달받은 글이 아니라 60대 어느 CEO분이 직접 쓰신 글인데 제가 보낸 글이 부끄러울 정도로 맑고 깨끗한 글 이었습니다.
무척이나 바쁜 분이지만 글을 받다보니 본인도 한번 써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가끔 쓰시는데 예배당에서 설법이야기나 가족과 주변이야기 등 부드러운 주제에 대한 글을 보내주시는데 무엇보다 큰 선물이다 싶었습니다.
글도 큰 소통수단입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창섭 다른기사보기
댓글 2
경남
강민국 국민의힘 경남도당 위원장 “경남에서 개혁과 혁신 시작”
정재학 / 25.09.09
충북
"청주의 발전, 충북의 미래" 이장섭 전 의원, 청주시장 출마 ...
장현준 / 25.09.09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불합리한 유통구조 개혁 속도…장바구니 물가 불안 반드시 ...
프레스뉴스 / 25.09.09
사회
해양수산부, 대형 방제선 엔담호, 강릉 가뭄 긴급 지원 나선다
프레스뉴스 / 25.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