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경기도청 북부청사 전경(사진=경기도) |
[프레스뉴스] 김대일 기자= 경기도가 산업현장 점검과 안전 문화 캠페인 등을 실시할 ‘2023년 경기도 31개 시군 노동안전지킴이’ 104명을 최종 선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노동안전지킴이가 사업장 또는 노동 현장에서 노동 안전보건에 위해가 되는 요소를 효율적으로 점검하고 개선·지도·건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내용은 건설·제조·물류 등 산업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분야에 적용되는 안전 수칙과 위험성 평가 방법, 산업안전보건법령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노동안전지킴이가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실습도 진행될 예정이다.
직무교육은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에 걸쳐 진행되며, 수원 등 경기 남부 18개 시.군에서 근무하게 될 노동안전지킴이 62명은 대한산업안전협회 군포 교육장에서, 포천 등 경기 북부 13개 시.군에 근무하는 42명은 의정부 교육장에서 교육을 수강한다.
노동안전지킴이는 이번 훈련이 끝나면 2인 1조로 31개 시.군 전역에 배치돼 각 시.군의 사업장과 노동 현장을 방문해 안전 점검과 개선 지도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군 합동점검과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홍보캠페인 등도 실시한다.
도는 노동안전지킴이가 현장에 배치된 이후에도 시군과 협업해 분기별 워크숍을 개최하고, 권역별 안전 문화 교육을 실시하도록 해 노동안전지킴이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박성식 도 노동안전과장은 “노동안전지킴이는 도민이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귀중한 인력”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노동안전지킴이의 풍부한 경험이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국회
수원특례시의회, 시 승격 76주년, KBS 열린음악회 참석
프레스뉴스 / 25.09.11
경남
산청시니어클럽, 2년 연속 노인일자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정재학 / 25.09.11
사회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 5급·외교관후보자 2차시험 합격자 발표
프레스뉴스 / 25.09.11
국회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옥정호 녹조 현장·보건환경연구원 찾아… 환경...
프레스뉴스 / 25.09.11
연예
'마이 유스' 천우희, ‘국민 남매’ 상봉 앞두고 송중기에게 건넨 ...
프레스뉴스 / 25.09.11
사회
재외동포청, 카자흐스탄 재외동포 전담기구와 협력관계 구축
프레스뉴스 / 25.09.11
경제일반
통계청-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업무협약을 통한 인구감소지역 정책 지원 및 국제포럼 실시...
프레스뉴스 / 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