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철도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가 대북제재 대상 아냐"
(이슈타임)곽정일 기자=정부가 유엔군사령부에 의해 막힌 북한 철도에 대한 남북공동조사에 대해 "북한과 협의를 거쳐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
| <사진=통일부 제공> |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3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유엔군사령부에 의해 막힌 북한 철도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가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공동조사와 관련해서는 미국, 북한과 계속 협의 중이다. 우리 측 준비가 완료되면 북측과 추가 일정을 협의해서 확정되는 대로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22일 서울에서 출발한 남측 열차를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개성을 거쳐 신의주까지 운행하고 27일 귀환하는 일정의 북측 철도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비무장지대(DMZ)를 관리하는 유엔사가 방북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요구하며 MDL 통행계획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다.
한편 이 부대변인은 8월 중 목표로 했던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 일정에 대해선 "현재 남북 간에 개소 일정 등에 대해서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좀 더 상황을 두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 9월 중 열기로 한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회담 개최계획 등과 관련, "아직까지 실무회담 일자가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계속 북측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곽정일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제일반
해남군, 해남 산이·마산 햇빛공유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프레스뉴스 / 25.12.17

사회
제5차(2025~2029) 영광군 택시감차위원회 개최!
프레스뉴스 / 25.12.17

경제일반
영광형 기본소득의 마중물 전남형 기본소득, 지금 신청하세요!
프레스뉴스 / 25.12.17

사회
중구청 운경의료재단 곽병원, 중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1천만 원 기탁
프레스뉴스 / 25.12.17

사회
대구 중구, 마을세무사 통한 무료 세무상담 서비스 연중 운영
프레스뉴스 / 25.12.17

정치일반
경기도 하남교산 신도시 AI 혁신클러스터 조성, ‘2만 명 고용, 6조 원 생산유...
프레스뉴스 / 25.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