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이슈타임)곽정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8월 수상자로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선정했다.
윤 교수는 텍스트, 염기서열, 음성, 센서 등 다양한 형태로 지속해서 생성되는 서열형(Sequential) 빅데이터를 정밀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 범위를 확대하는 데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과학기술, 사물인터넷(IoT), 헬스케어, 스마트 팩토리, 핀테크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생성되는 서열형 빅데이터를 딥러닝과 기계학습에 기반을 둔 표현형 학습, 상호작용 학습, 서열형 동적 그래프 전이학습 등 방식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일정한 규칙성을 찾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
딥러닝은 사람의 사고방식을 컴퓨터에 가르치는 기계학습으로 인공지능이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 연구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한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곽정일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강원
영월군, 2025년 3분기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교육 실시
양승태 / 25.09.11
경기북부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용인에서 만나요... 60여 개 기업 참여
류현주 / 25.09.11
사회
영월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 자원봉사 발대식 성료
프레스뉴스 / 25.09.11
국회
서울시의회 의료관광특위, 부위원장 선임·업무보고로 본격 활동 개시!
프레스뉴스 / 25.09.11
경제일반
정읍시, 신소득 과수 ‘포포’ 재배 성공…온대 지역 특용과수 가능성 확인
프레스뉴스 / 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