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곡성군, 논콩 이모작 재배 신기술 시범사업 추진 (사진제공=곡성군) |
이번 시연은 쌀의 과잉 생산에 따른 가격 하락과 수급 불안을 해소하고, 논을 활용한 타작물 재배를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한 ‘논콩 이모작 재배 신기술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해당 사업은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의 도비 지원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며, 곡성군에서는 총 26ha 면적에서 논콩 재배가 이뤄지고 있다. 그중 주요 기술인 ‘무굴착 왕겨 충진형 배수시설’은 논의 배수 문제를 해결하고, 콩 생육에 적합한 재배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무굴착 왕겨 충진형 배수시설’은 트랙터를 이용해 논의 심토를 파쇄하지 않고, 그 틈에 왕겨를 채워 배수층을 형성하는 방식이다. 기존 굴착기를 이용하는 방식보다 시공이 간편하고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토양의 배수성을 높여 습해를 줄일 수 있으며, 농가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 향후 논에서도 밭작물 재배가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올해 안에 시범사업을 완료한 뒤 작황과 수익성 등을 분석해 효과가 입증되면 관내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논콩 이모작 시범사업이 농업인들에게 새로운 소득 모델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 향후 인근 지역으로의 확산도 염두에 두고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정치일반
경기도의회 정경자 의원, ‘급식관리지원센터의 지난 10년, 앞으로의 10년’ 입법...
류현주 / 25.11.05

충북
옥천군장애인복지관·옥천청담로타리클럽, ‘다함께 명랑운동회’ 성료
류현주 / 25.11.05

문화
식약처, 임상시험 규제혁신과 미래 전략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프레스뉴스 / 25.11.05

경제일반
조달청, 기술력과 품질을 동시에… 우수조달물품 60개 지정
프레스뉴스 / 25.11.05

사회
고흥군, 양파 노균병 약제 지원으로 사전방제 지도 나서
프레스뉴스 / 25.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