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김영주 장관 SNS> |
지난 3일 김 위원장과 김 장관을 오후 7시 서울시 중구 서울 고용노동청에서 주요 노동현안에 대한 협의를 위해 만났다.
하지만 이날 협의는 김 위원장이 먼저 자리를 뜨면서 20여 분 만에 종료됐다. 김 위원장과 김 장관은 최저임금법 재개정, 산입범위 등을 논의하기로 했지만 극명한 견해차로 의미 있는 대화는 나누지 못했다.
김 장관은 최저임금위원회 등 사회적 대화에 민주노총이 참여해 줄 것으로 요청했지만,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등에 반발하며 복귀 불가능 견해를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자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중구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 출범식에 앞서 열린 양대 노총 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성사된 자리였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을 비공개로 만난 자리에서 "노정 간 갈등이 있더라도 사회적 대화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최근 한국노총이 더불어민주당과 체결한 `최저임금제도개선 및 정책협약이행 합의문`이 지켜지고,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최저임금 1만 원 달성 정책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며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특례 조항 등 문제 있는 조항은 반드시 재개정해야 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저임금 노동자에 대한 대책도 분명히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도 정부의 `노동존중 정책 변함없다`며 노정 협의 추진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곽정일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남
산청시니어클럽, 2년 연속 노인일자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정재학 / 25.09.11
국회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옥정호 녹조 현장·보건환경연구원 찾아… 환경...
프레스뉴스 / 25.09.11
연예
'마이 유스' 천우희, ‘국민 남매’ 상봉 앞두고 송중기에게 건넨 ...
프레스뉴스 / 25.09.11
사회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 5급·외교관후보자 2차시험 합격자 발표
프레스뉴스 / 25.09.11
사회
재외동포청, 카자흐스탄 재외동포 전담기구와 협력관계 구축
프레스뉴스 / 25.09.11
경제일반
통계청-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업무협약을 통한 인구감소지역 정책 지원 및 국제포럼 실시...
프레스뉴스 / 25.09.11
정치일반
“미래 먹거리 릴레이 건의” 김관영 전북도지사 장관급 방문현장 밀착 호소 총력
프레스뉴스 / 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