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영덕읍성 수호 고지도는 고종 8년(1871) 3월 영덕 읍성을 수호한 장면을 그린 것이다.
영덕문화원이 선인들이 남긴 이야기를 담은 ‘신미동학시 영덕수호에 관한 시첩’을 발간했다.
고종8년 신미년(1871년) 3월 동학도가 영해관아를 점령한 뒤 그 일부가 영덕으로 침입하려 하자, 당시 정중우 영덕 현령은 관민 300여 명과 합심해 7일 동안 전투를 벌여 큰 피해 없이 영덕을 수호했다.
이 시첩은 영덕 수호 이후, 정중우 현령이 향중 선비들을 매당에 초청해 경축연회를 열고 노고를 치하한 뒤 이 사실을 후세에 알리기 위해 남긴 서문과 시, 향중 선비들의 화답 시가 담겼다.
시첩에 수록된 작자는 총 52인 이며, 당시 지역의 이름난 선비들이 참여했다. 시첩에는 또, 영덕현 지도, 정중우 서문, 52인의 칠언율시 54수가 담겼다.
특히 영덕현 지도에는 성의 전체적인 모습과 무기를 들고 성을 수비한 장면, 그리고 성 안의 공해(公廨)를 모두 그려놓았다. 이는 당시의 원형, 무기의 종류, 공해의 위치와 규모를 파악할 수 있어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은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건물별로는 동헌(東軒), 객사(客舍), 아사(衙舍), 현사(縣司), 형리청(刑吏廳), 이청(吏廳), 관주사(官廚舍), 창고(倉庫), 군기(軍器), 후락당(後樂堂)이다.
또한 이 시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묘사하고 있어 영해영덕지방 지방관아의 실태와 동학연구의 일조가 될 사료적 가치를 지닌다. 본 시첩은 전임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부서장으로 재직하고 국사편찬위원회 비변사등록 국역위원으로 활동하던 창수면 인량리 권호기씨가 한학에 입문하여 공부하다 위 시첩을 발견하고 보관해오던 중 이번 기회에 국역으로 번역하여 발간하게 됐다. 관련 문중은 물론이며 향토 사료를 조사하는 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배영달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제일반
순천시, 원도심 ‘애니메이션·웹툰 클러스터’ 제막…콘텐츠산업 도시로 도약
프레스뉴스 / 25.09.10
사회
괴산군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의 날‘ 맞아 생명존중 캠페인 펼처
프레스뉴스 / 25.09.10
사회
전주시, 생명나눔 희망의 씨앗 캠페인 전개 ‘생명을 이어주세요!’
프레스뉴스 / 25.09.10
문화
제주도, 서귀포의료원 정신과 입원병동 개설…26병상 규모 전문치료 시작
프레스뉴스 / 25.09.10
사회
옥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학부모연합회와 소통간담회
프레스뉴스 / 25.09.10